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논문심사규정

제 1 조 (목 적) 본 규정은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이하 “학회”라고 한다)의 학회지「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에 투고된 논문의 심사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논문심사 의뢰)

① 편집위원장은 논문게재선정 마감일로부터 1주내에 편집위원회를 소집한다.

②편집위원회에서는 각 게재 논문의 주제에 따라 그 영역의 편집위원 중 3인을 논문심사위원으로 배정하고, 저자의 성명과 소속을 지운 논문을 보내 심사를 의뢰한다.

 

제 3 조 (논문심사 기준) 논문심사위원은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해 논문을 심사한다.

① 연구주제의 학문성

②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의 명료성

③ 연구방법의 타당성

④ 연구내용의 충실성 및 타당성

⑤ 특수교육분야의 공헌도

 

제 4 조 (논문심사 결과판정)

① 논문심사결과의 판정은 「게재가」, 「수정후게재」, 「수정후재심」, 「게재불가」로 한다.

② 심사위원 3인이 같은 판정을 한 경우에는 다음에 따른다.

가. 「게재가」로 판정한 경우:저자에게 “게재가”로 통보하고, 게재를 확정한다.

나. 「수정후게재」로 판정한 경우:저자에게 “수정 제의”를 통보하고, 수정을 요청한다. 저자는 수정 후 수정대조표와 수정원고를 제출한다. 수정한 논문은 다시 동일한 심사위원의 검토 후 수정 내용이 충분한 경우에는 게재가로 판정하며, 수정내용이 미흡한 경우에는 재수정을 요구하거나 편집위원회에서 다음 호 학회지 게재논문 심사대상으로 결정할 수 있다.

다. 「수정후재심」으로 판정한 경우:저자에게 “수정후재심”으로 통보하고, 수정 제의 내용을 전달한다. 저자는 재심거부를 회신하거나 수정대조표와 수정원고를 제출할 수 있다. 수정논문을 제출한 경우 “수정후재심” 판정 심사위원들에게 재심을 의뢰한다. 재심 결과에 따라 게재여부를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라. 「게재불가」로 판정한 경우: 저자에게 “게재불가”로 통보하고, 게재하지 않는다.

③ 심사위원 2인이 같은 판정을 한 경우에는 다음에 따르며, 그 밖의 경우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가. 「게재가」로 판정한 경우: 다른 1인의 심사위원이 “수정후게재”로 판정한 경우 저자에게 “게재가”로 통보하고, 게재를 확정한다. 다른 1인의 심사위원이 “수정후재심”으로 판정한 경우 저자에게 “수정후재심”으로 통보하고 수정제의 내용을 전달한다. 저자는 재심거부를 회신하거나 수정대조표와 수정원고를 제출할 수 있다. 수정논문을 제출한 경우 “수정후재심” 판정 심사위원에게 재심을 의뢰한다. 재심 결과에 따라 게재여부를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다른 1인의 심사위원이 “게재불가”로 판정한 경우 저자에게 “수정후재심”으로 통보하고 수정 제의 내용을 전달한다. 저자는 재심거부를 회신하거나 수정대조표와 수정원고를 제출할 수 있다. 수정논문을 제출한 경우 1차 심사에 참여하지 않았던 심사위원 1인 이상을 추가로 위촉하여 재심을 의뢰한다. 재심 결과에 따라 게재여부를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나. 「수정후게재」로 판정한 경우: 다른 1인의 심사위원이 “게재가”로 판정한 경우 저자에게 “수정 제의”를 통보하고, 수정을 요청한다. 저자는 수정 후 수정대조표와 수정원고를 제출한다. 수정한 논문은 다시 “수정후게재”로 판정한 심사위원의 검토 후 수정 내용이 충분한 경우에는 “게재가”로 판정하며, 수정내용이 미흡한 경우에는 재수정을 요구하거나 편집위원회에서 다음 호 학회지 게재논문 심사대상으로 결정할 수 있다. 다른 1인의 심사위원이 “수정후재심” 또는 “게재불가”로 판정한 경우 저자에게 “수정후재심”으로 통보하고, 수정 제의 내용을 전달한다. 저자는 재심거부를 회신하거나 수정대조표와 수정원고를 제출할 수 있다. 수정논문을 제출한 경우 “수정후재심” 또는 “게재불가” 판정 심사위원들에게 재심을 의뢰하고, “수정후게재” 판정 심사위원에게 수정확인을 의뢰한다. 재심결과에 따라 게재여부를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다. 「수정후재심」으로 판정한 경우: 다른 1인의 심사위원이 “게제가” 또는 “수정후게재”로 판정한 경우 저자에게 “수정후재심”으로 통보하고, 수정 제의 내용을 전달한다. 저자는 재심거부를 회신하거나 수정대조표와 수정원고를 제출할 수 있다. 수정논문을 제출한 경우 “수정후재심” 판정 심사위원들에게 재심을 의뢰하고, “수정후게재” 판정 심사위원에게 수정확인을 의뢰한다. 재심결과에 따라 게재여부를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라. 「게재불가」로 판정한 경우: 저자에게 “게재불가”로 통보하고, 게재하지 않는다.

심사 1인 심사 2인 심사 3인 1차 심사 결과의 판정 판정결과
게재가 게재가 게재불가 수정후재심
게재가 게재가 수정후재심 수정후재심
게재가 게재가 수정후게재 게재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수정후재심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수정후게재 게재불가
수정후게재 수정후게재 게재가 수정후게재
수정후게재 수정후게재 수정후재심 수정후재심
수정후게재 수정후게재 게재불가 수정후재심
수정후재심 수정후재심 게재가 수정후재심
수정후재심 수정후재심 수정후게재 수정후재심
수정후재심 수정후재심 게재불가 게재불가

 

④ 심사위원 3인이 다른 판정을 한 경우에는 다음에 따르며, 그 밖의 경우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가. 「게재가」, 「수정후게재」, 「게재불가」로 판정한 경우:저자에게 “수정후재심”으로 통보하고, 편집위원회에서 수정 제의 내용을 전달한다. 저자는 재심거부를 회신하거나 수정원고를 제출할 수 있다. 수정논문을 제출한 경우 “수정후게재” “게재불가” 판정 심사위원에게 재심을 의뢰한다. 재심결과에 따라 게재여부를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나. 「게재가」, 「수정후게재」, 「수정후재심」으로 판정한 경우:저자에게 “수정후재심”으로 통보하고, 편집위원회에서 수정 제의 내용을 전달한다. 저자는 재심거부를 회신하거나 수정원고를 제출할 수 있다. 수정논문을 제출한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수정후재심” 판정 심사위원에게 재심을 의뢰하고 “수정후게재” 판정 심사위원에게 수정확인을 의뢰한다. 재심결과에 따라 게재여부를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다. 「게재가」, 「수정후재심」, 「게재불가」인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저자에게 “게재불가”로 통보하고, 게재하지 않는다.

라. 「수정후게재」, 「수정후재심」, 「게재불가」인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저자에게 “게재불가”로 통보하고, 게재하지 않는다.

심사 1인 심사 2인 심사 3인 1차 심사 결과의 판정 판정결과
게재가 수정후게재 게재불가 수정후재심
게재가 수정후게재 수정후재심 수정후재심
게재가 수정후재심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수정후게재 수정후재심 게재불가

 

⑤게재 편수의 결정은 「게재가」로 확정된 이월 논문을 우선으로 하며, 나머지도 일차 심사결과에 기초하여 편집위원회에서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⑥ 학술대회 발표 논문도 동일한 심사절차로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⑦ 학회지 게재원고 작성법에 부합되지 않는 논문은 편집위원회의 요건심사를 통하여 반려할 수 있다.

⑧ 편집위원회의 결정은 전자메일을 이용한 투표로 결정할 수도 있다.

 

부칙

이 규정은 2009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